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다시듣고 싶은 명강의

2023학년도_입상_[리더십]_국방디지털융합학과

  • 최승규
  • 2024-03-18
  • 1147
제목: 나에게 자신감을 가져다준 리더십 수업
  안녕하세요, 저는 2023학년도 1학기 때 수강한 리더십 수업이 기억에 남습니다. 대학교에 들어와 처음 수강한 전공수업이기 때문에 기대를 많이 했던 것이 생각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개강 첫날부터 코로나 확진으로 인해 수업에 참여하지 못했습니다. 대학교에서의 수업을 무척이나 기대했던 저로서는 무척 실망감이 컸고, 놓친 수업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일주일이나 수업을 참여하지 못했기 때문에 동기들과 알아가는 시간이나 수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저 혼자서만 모르고 있다는 걱정이 가득했습니다.

 이러한 걱정과 두려움을 안고 듣게 된 첫 수업인 리더십 시간, 처음 만난 교수님께서는 몸은 괜찮냐고 물어보시며 긴장을 풀어주셨고 첫 수업에 있었던 자기소개를 하지 못한 저를 위해 시간을 주셨습니다. 이때 동기들에게 처음으로 저를 소개할 수 있었고 다른 친구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시간으로 인해 빨리 적응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리더십 수업에서는 차시마다 리더십이 어떤 것인지, 리더십의 다양한 종류는 무엇인지, 현대리더십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 리더십에 대한 큰 범위 내에서 하나하나씩 주제를 잡아 알아보는 내용이었습니다. 특성이론, 행동 및 상황 이론 등 여러 이론적인 부분부터 갈등 및 자기 이해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론적인 내용에서는 이미지나 영상과 같은 시각적 청각적 자료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었고, 다양한 인물들의 사례가 있었기에 생동감 있는 수업이었습니다. 또한 수업 중간중간에 해주시는 교수님의 이야기와 경험이 바탕이 된 조언은 흥미로웠습니다.  수업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하니 시험공부 과정에서도 그저 암기하기보다 처음부터 이해하려고 노력하게 되었고 리더십사례연구 보고서도 인물의 배울 점에서 끝나는 게 아니라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해 보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한 리더십사례연구는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 시간 중 하나입니다. 이는 각자 자신이 생각하는 리더십 있는 인물을 조사하고 그 인물을 선정한 이유를 포함한 보고서를 쓴 뒤 발표하는 수업이었습니다. 여러 인물 중 저는 간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인물들과 달리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도 많은 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십을 가진 인물이기에 간디의 생애부터 업적, 그가 가진 리더십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대학에서의 첫 발표이며 시간제한이 있었기에 무척 떨려서 앞서 준비한 대본을 잊어버리는 실수를 하였지만 잠시 심호흡하고 대본을 읽지 않은 채 알고 있던 내용을 바탕으로 발표를 이어갔고 말하려던 내용을 마무리했습니다. 대본을 읽으며 발표하는 것보다 전달성 있었다는 평가를 들었으며 발표 연습이 부족한 것 같아 다음부터는 더 준비해야겠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이 경험으로 인해 실제로 이후 다른 수업에서는 더욱 열심히 준비하여 대본 없이 여유롭게 발표하는 실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업을 되돌아봤을 때 자신감이 중요하다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결국 리더십이란 자신감을 갖고 사람들을 이끌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평소 리더로써 잘 나서지 못했던 제가 생각났습니다. 이를 깨달은 만큼, 더욱 노력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공동체 생활을 하는 인간으로서 우리는 모임에서 리더가 될 수도 있고 직장에서 리더가 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우리는 모두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그저 시키는 일만 하면 되는 거 아닐지 생각했던 저를 반성했고 리더십 수업을 통해 참된 리더로써 해야 할 덕목을 상기시키며 목표를 설정하는 시간을 가졌던 것 같습니다. 

  리더십 강의를 통해 발전하기 위한 목표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기에 추천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영향을 바탕으로 더 성장하는 리더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